Arthur's Blog
μ€ν¬λΌ κΈ°λ² λ³Έλ¬Έ
π μ μ
μλΉμ€ κ°λ° μ€ μ§μμ μΌλ‘ κ°μ μ μλν μ μλλ‘ μ€νλ¦°νΈ(Sprint)λΌλ 짧μ κ°λ° μ¬μ΄ν΄μ νμ©νλ νλ‘μ νΈ κ΄λ¦¬ λ°©λ²λ‘ .
πβοΈ μ€νλ¦°νΈ
μ€ν¬λΌ ν¨ν΄μ λ°λ₯΄λ μΌμ ν κΈ°κ°(2μ£Ό ~ 30μΌ)
μ€νλ¦°νΈ μ€μ λͺ¨λ κ°λ° μμ μ μ€νλ¦°νΈ λ°±λ‘κ·Έμ μλ μμ΄ν λ§μ ꡬμΆνλλ° μ§μ€νλ€.
π·βοΈ μν
1. μ ν μ± μμ
- 무μμ ν 건μ§, μ νλμ§μ λν΄ κ²°μ νλ κ²°μ κΆμ.
- μ ν λ°±λ‘κ·Έ(product backlog)λ₯Ό κ΄λ¦¬.
- μ¬μ©μκ° νμλ‘ νλ λ΄μ©μ λ°μνκ³ , λ°±λ‘κ·Έ μμ΄ν μ μΆκ°, μ κ±°, μ°μ μμ μ¬μ‘°μ λ± μ ν λ°±λ‘κ·Έλ₯Ό μ§μμ μΌλ‘ κ΄λ¦¬νλ©΄μ νλ‘μ νΈκ° μ λλ‘ μ§νλλλ‘ λ§λ€μ΄κ°λ€.
2. μ€ν¬λΌ λ§μ€ν°
- μ€ν¬λΌμ μ μνν μ μλλ‘ κ°κ΄μ μΈ μκ°μμ μ‘°μΈμ ν΄μ£Όλ κ°μ΄λ μν μ μν.
- μ ν μ± μμκ° λ°±λ‘κ·Έλ₯Ό ν¨κ³Όμ μΌλ‘ κ΄λ¦¬νλ λ°©λ²μ μ°Ύμ μ μλλ‘ λμ.
- λͺ¨λ μ¬λλ€μ΄ μ΅μ μ λ€νμ¬ κ°μ₯ κ°μΉμλ μννΈμ¨μ΄λ₯Ό κ°λ°ν μ μλλ‘ λμ.
3. κ°λ°ν
- λͺ¨λ νμ(μ ν κ°λ°μ μν΄ μ°Έμ¬νλ λͺ¨λ μ¬λμ΄ λμ).
- ν λΉλ νμ€ν¬λ λ³΄ν΅ ν μΌ, μ§ν μ€, μλ£μ μνλ₯Ό κ°λλ€.
π§Ά μ°μΆλ¬Ό
1. μ ν λ°±λ‘κ·Έ
- μ ν κ°λ°μ νμν λͺ¨λ μꡬμ¬ν(User Story)μ μ°μ μμμ λ°λΌ λμ΄ν λͺ©λ‘μ΄λ€.
- μ ν λ°±λ‘κ·Έμ μλ λͺ¨λ μμ΄ν μλ μμ, μ€λͺ , μΆμ , κ°μΉλΌλ 4κ°μ μμ±μ΄ μλ€.
- μ ν λ°±λ‘κ·Έλ νλ‘μ νΈκ° μ§μλλ λμ μ λ μμ±λμ§ μλλ€.
μ¬μ©μ μ€ν 리(User Story)
- μ¬μ©μκ° νμλ‘ νλ κ²μ λν λ§€μ° μ§§μ μ€λͺ .
μΆμ : κΌ μ¬λμ΄λ μκ° λ¨μλ‘ ν νμλ μλ€. νμμ΄ μ΄ν΄ν μ μλ λ¨μλ‘ νλ©΄ λλ€.
κ°μΉ : μ€λͺ μ΄κ±°λ, μλμ μΈ μ«μλ, κ°μΉλ₯Ό μΈ‘μ νκ±°λ νννλ λ°©λ².
2. μ€νλ¦°νΈ λ°±λ‘κ·Έ(sprint backlog)
- νμ¬ μ€νλ¦°νΈ λμ μ€νλ¦°νΈ λͺ©ν λ° κ΄λ ¨ νλ‘λνΈ λ°±λ‘κ·Έ μμ΄ν μ μ΄λ»κ² μλΉμ€μ 곡(μ λ¬)ν κ²μΈμ§μ λν κ³ν.
- μ€νλ¦°νΈ λ°±λ‘κ·Έμ μμ±λ νμ€ν¬λ₯Ό λμμΌλ‘ μμ μκ°μ μΆμ ν ν κ°λ°μμκ² ν λΉνλ€.
3. μ ν μ¦λΆ(increment)
- ν΄λΉ μ€νλ¦°νΈμ λͺ¨λ μ΄μ μ€νλ¦°νΈμμ μλ£λ λ°±λ‘κ·Έ μμ΄ν μ μ΄ν©.
π€ νμ
1. μ€νλ¦°νΈ κ³ν νμ
ν΄λΉ μ€νλ¦°νΈμ μ νλ μμ΄ν μ μ ν λ°±λ‘κ·Έμμ μ κ±°νκ³ , μ€νλ¦°νΈ λ°±λ‘κ·Έμ μΆκ°νλ€.
2. μΌμΌ μ€ν¬λΌ νμ
λͺ¨λ νμμ΄ λ§€μΌ μ½μλ μκ°μ μ½ 15λΆ μ λμ 짧μ μκ°λμ μ§ν μν©μ μ κ²(κ°μκ° μΌμ μ§μ², λ€μμ μμ ν μ 무, μΌνλ©΄μ λλ κ±Έλ¦Όλ)νλ€.
νμλ λ³΄ν΅ μμ μ§ν.
3. μ€νλ¦°νΈ κ²ν νμ(μ€νλ¦°νΈ λ¦¬λ·°)
- λΆλΆ λλ μ 체 μμ± μ νμ΄ μꡬμ¬νμ μ λΆν©λλμ§ μ¬μ©μκ° ν¬ν¨λ μ°Έμμ μμμ ν μ€ν μ μννλ€.
- μ€νλ¦°νΈμ ν μ£ΌλΉ ν μκ° λ΄μμ μ§ννλ€.
- μ ν μ± μμλ κ°μ ν μ¬νμ λν νΌλλ°±μ μ 리ν ν
4. μ€νλ¦°νΈ νκ³
- μ€νλ¦°νΈ μ£ΌκΈ°λ₯Ό λλμ보며 μ ν΄λμ κ·μΉμ μ μ€μνλμ§, κ°μ ν μ μ μλμ§ λ±μ νμΈνκ³ κΈ°λ‘.
π μλ©Έ μ°¨νΈ(Burn-down Chart)
- ν΄λΉ μ€νλ¦°νΈμμ μνν μμ μ μ§ν μν©μ νμΈν μ μλλ‘ μκ°μ κ²½κ³Όμ λ°λΌ λ¨μ μμ μκ°μ κ·Έλνλ‘ ννν κ².
- μ΄κΈ°μ μΆμ νλ μ 체 μμ μκ°μ μμ μ΄ μ§νλ μλ‘ μ μ μ€μ΄λ€κ² λλ€.
β» μμ
- μ ν λ°±λ‘κ·Έ
- μ€νλ¦°νΈ κ³ν νμ
- μΌμΌ μ€ν¬λΌ νμ
- μ€νλ¦°νΈ κ²ν νμ
- μ€νλ¦°νΈ νκ³
'Software Engineering' μΉ΄ν κ³ λ¦¬μ λ€λ₯Έ κΈ
νλ‘ν νμ λͺ¨ν (0) | 2023.06.27 |
---|---|
νν¬μ λͺ¨νκ³Ό μ μμΌ λͺ¨νμ μ°¨μ΄ (0) | 2023.06.27 |
νν¬μ λͺ¨ν (0) | 2023.06.27 |
μ μμΌ λͺ¨ν (0) | 2023.06.27 |
λμ ν λͺ¨ν (0) | 2023.06.26 |